[앱사용] 물때보는 방법

“물때와날씨” 물때 보는 방법

snap

① 월령 – 달과 지구와 태양의 위치관계에 따라, 신월부터 초승달, 상현, 만월, 하현과 그 빛나는 부분의 형태가 약 1개월 만에 변화한다. 일반적으로 반달로 갈수록 물 흐름의 세기가 약해지고, 그믐 또는 보름달로 갈수록 물 흐름의 세기가 강해지므로 달의 형태를 보고도 사리때와 조금때를 구분할수 있습니다.

② 물흐름 세기 막대 그래프 – 간만조 조고차에 따라 물흐름의 세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므로 낚시 또는 해양 활동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왼쪽 상단메뉴의 “낚시정보>주간물때표”를 보시면 한눈에 물 흐름의 세기를 비교해보실수 있습니다.

③ 만조 – 해수면의 높이가 가장 높을때(시각)를 말하며, 괄호(254) 의 수치는 해수면의 높이를 말합니다. 단위는 cm 입니다. 또한, ▲115 는 이전 간조부터 만조때까지 차오른 해수면의 높이를 말합니다.

④ 간조 – 해수면의 높이가 가장 낮을때(시각)를 말하며, 괄호(118) 의 수치는 해수면의 높이를 말합니다. 단위는 cm 입니다. 또한,

-136 은 이전 만조부터 간조때까지 빠진 물의 해수면 높이를 말합니다.

⑤ 일출/일몰 – 태양이 뜨는 시각, 태양이 지는 시각을 말합니다.

댓글 4 개


  1. ( )숫자는 어느때기준으로부터의 숫자인지 궁금 합니다
    단지 숫자가 작으면 물이 많이 빠진다는것만 알고있씁니다
    ( )안 숫자가 마이너스 숫자는 무슨뜻입니까?


    1. 안녕하세요? 정병린님~ 저도 학술적인 내용까지는 모르지만, 알고 있는대로 말씀드리면 () 안의 숫자는 물의 높이 즉, 해수면의 높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값이 나올수도 있고, 이것은 정상적인 겁니다. 다만, 조위관측소 내지는 기준항에 의거해서 조위차이를 계산하게 되는데.. 각 조위관측소 마다 영점조위를 맞추는데 그게 차이가 날수 있다고 하네요 ;; 지역에 따라서는 마이너스 값이 나오면 바닷길이 열리는 바다 갈라짐 현상도 일어나는 지역도 있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 영점조위에 따라, 관측소에 따라 다르게 책정될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저희 ‘물때와날씨’는 기준항을 근거로 자체계산식에 의해 자료를 산출해내고 있습니다. 이점 참조하시고.. 제가 아는 만큼만 설명 드렸습니다. ^^


  2. 자세한설명 감사합니다.


    1. 감사합니다. 많이 애용해 주세요 ^^

Comments are closed.